출처: 국토교통부(2025),"도로 배수시설 설게 및 관리지침"
강우도달시간 해설
1) 강우도달시간
- 도로의 유입시간은 배수구역(집수구역)의 가장 먼 지점에서 배수공 최상단류까지 강우가 유입되는 시간이고, 유하시간은 강우가 배수시설물이나 하천을 유하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다.
- 도로의 유하시간은 횡단 배수일 경우는 횡단 배수 암거 및 관거를 유하하는 시간이고, 수로의 수리계산일 경우는 설치될수로의 시점에서 종점까지 유하하는 시간이다.
- 도달시간(travel time) 또는 집중시간(time of concentration)은 유역의 최원점에서 하도의 시점까지 표면류 흐름 유입시간과 하도 시점에서 하도 종점까지의 유하시간을 합한 것이다.
● 노면 배수의 경우 t= t1
● 이설수로 및 하천의 경우 t= t1 + t2
● 횡단 배수구조물의 경우 t= t1 + t2※
(단, t2※ 은 구조물에서 흐르는 유하시간이 유입시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을 경우 유입시간만을 고려)
수로 및 하천에서유입/유하시간 | 횡배수 암거에서 유입/유하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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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자연유역에 대한 도달시간 공식
공식명 | 공 식 | 제한사항 또는 비고 |
Kirpich (1940) |
![]() L : 유역의 최장 하천 길이 S : 유역 평균 경사(H/L, m/m) H : 유역 출구점과 본류 최원점까지의 표고차 |
● 지표면흐름이 지배적인 농경지 소유역, 하도경사가 3~5%, 유역면적 0.453㎢ |
Kerby (1959) |
![]() L : 유로 최원점부터 하천 유입부까지의 직선거리(km) S : 유역 평균경사(m/m) N : 유역의 조도 상수 |
● 불투수성 완만한 표면 N=0.02 ● 나지의 비포장 표면 N=0.10 ● 초지가 없는 나지 거친 표면 N=0.20 ● 초지로 구성된 표면 N=0.40 ● 낙엽으로 덮인 수목지역 N=0.60 ● 초지와 산림이 우거진 지역 N=0.80 |
Kraven | ![]() L : 유로 길이(km) S : 유로경사(H/L, m/m) |
● 지표면 흐름이 지배적인 중ㆍ하류, 하도 경사가 1/200 이하인 유역 |
Rizha | ![]() L : 유로길이(km) S : 유로경사(H/L, m/m) |
● 지표면 흐름이 지배적인 상류, 하도경사가 1/200 이상인 지역 |
SCS Lag Eq. (1975) |
![]() L : 최장 흐름 경로(ft) CN : SCS 유출곡선지수 S : 유역 평균경사(%) |
● 주로 농경지 유역에 적용, ● 8㎢ 이하인 도시유역에도 적용가능 ● 도시 불투수 지역은 Tc=1.67 ×유역 지체시간 |
주) 하천설계기준(국토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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