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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설안전

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안전교육의 지도원칙(8원칙)

by 엔지아트 2024. 8. 24.
참조문헌 : 이준원·조규선, 『산업안전관리론』, 성안당(2021), P21.

 

 

I. 안전교육의 목표 및 필요성

 

1) 목표

    안전교육의 목표는 모든 재해를 예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. 이를 위해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,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한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행동의 습관화가 궁극적인 목표이다.

 

2) 필요성

 

① 재해발생의 메커니즘은 물질과 사람의 이상접촉에 의해 일어나므로 이상접촉의 원인과 예방대책에 관하여 근로자가 알아둘 필요가 있다.

② 안전은 과거의 사고나 재해의 경험으로 알게 된 지식을 활용하므로 유지될 수 있다.

③ 생산기술의 발달과 생산공정 및 작업방법의 변화 추세에 맞추어 안전에 관한 새로운 정책이나 계획이 필요하다.

④ 작업현장의 위험성이 나 유해성에 관한 지식, 기능, 태도는 안전하게 습관화될 때까지 반복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다.

 

 

II. 안전교육의 지도원칙 (8원칙)

원칙 보충설명
① 피교육자중심교육(상대방의 입장에서)  
② 동기부여를 중요하게  
③ 쉬운 부분에서 어려운 부분으로 진행  
④ 반복에 의한 습관화진행  
⑤ 인상의 강화(사실적ㆍ구체적인 진행)  
⑥ 오관(감각기관)의 활용 * 오관의 효과 비교
  • 시각효과:60%
  • 청각효과:20%
  • 촉각효과:15%
  • 미각효과:3%
  • 후각효과:2%
* 이해도  

  • 귀:20%
  • 눈:40%
  • 귀 눈:60%
  • 입:80%
  • 머리, 손, 발:90%


⑦ 기능적 이해
      (Functional Understanding)

*「왜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」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
  (암기식, 주입식 탈피)

*기능적 이해의 효과

  • 기억의 혼적이 강하게 남아 오랫동안 기억한다
  • 경솔하게 판단하거나 자기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지 않게 된다
  • 손을 빼거나 기피하는 일이 없다
  • 독선적인 자기 만족이 억제된다.
  • 이상 발생시 긴급조치 및 응용 동작을 취할 수 있다


⑧ 한 번에 한 가지씩 교육
     (교육의 성과는 양보다 질을 중시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