참조문헌 : 이준원·조규선, 『산업안전관리론』, 성안당(2021), P26~27
학습이론 (S-R이론, 인지이론 등)
1) S-R이론
종류 | 내용 | 실험 | 학습원리 및 법칙 |
▪ 조건반사 (반응설) (Pavlov) |
▪ 행동의 성립을 조건화에 의해 설명. ▪ 즉 , 일정 훈련을 통하여 반응 이나 새로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|
▪ 개의 소화작용에 대한 타액 반응 실험 ㆍ음식 → 타액 ㆍ종 → 타액 ㆍ음식 → 타액 ㆍ종 → 타액 |
▪ 일관성의 원리 ▪ 강도의 원리 ▪ 시간의 원리 ▪ 계속성의 원리 |
▪ 시행착오설 (Thorndike) |
▪ 학습이란 시행착오의 결합되는 것 (성공한 행동은 각인되고 , 실패한 행동은 배제) | ▪ 상자속에 고양이를 가두어 두고 밖에 생성을 두어 탈출하게 함(반복될 수 록 무작위동작이나 소요시간 감소) | ▪ 효과의 법칙 ▪ 연습의 법칙 ▪ 준비성의 법칙 |
▪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 (Skinner) |
▪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으로 강화를 주어 그 반응이 반복해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| ▪ 스키너 상자속에 쥐를 넣어 쥐의 행동에 따라 음식물이 떨어지게 함. | ▪ 강화의 원리 ▪ 소거의 원리 ▪ 조형의 원리 ▪ 자발적 회복의 원리 ▪ 변별의 원리 |
2) 인지이론 (형태이론)
종류 | 내용 | 실험 | 학습원리 및 법칙 |
▪ 통찰설 (Kohler) |
▪ 문제해결의 목적과 수단의 관계에서 통찰이 성립되어 일어나는 것 | ▪우회로 실험(병아리) ▪도구사용 및 도구조합의 실험(원숭이와 바나나) |
▪ 문제해결은 갑자기 일어나며 완전함 ▪ 통찰에 의한 수행은 원활하고 오류가 없음 ▪ 통찰에 의한 원리는 쉽게 다른 문제에 적용됨 |
▪ 장이론 (Lewin) |
▪ 학습에 해당하는 인지구조의 성립 및 변화는 심리적 생활공간(환경영역, 내적.개인적 영역, 내적욕구, 동기 등)에 의함 | ▪ 장이란 역동적인 상호관련체제(형태 자체를 장이라 할 수 있고 인지된 환경을 장으로 생각할 수도 있음) | |
▪ 기호-형태설 (Tolman) |
▪ 어떤 구체적인 자극(기호)은 유기체의 측면에서 볼 때 일정한 형태의 행동 결과로서 자극대상(의미체)을 도출함 | ▪ 형태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혼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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